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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반현황

      가. 설립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49조, 서울메트로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나. 설립목적
      ○ 지하철 건설·운영 및 부대사업 운영을 통해 도시교통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
      다. 사업영역
      ○ 서울특별시 지하철 건설・운영과 그에 따른 부대사업, 도시계획사업 및 택지개발사업
      ○ 역세권 및 차량기지 개발을 위한 업무시설, 판매시설, 환승시설, 주택시설, 생활편익시설, 복리시설등의 건설
      ○ 지하철 관련 국내・외 기관의 지하철시스템 구축 등 지하철 운영 관련 사업 및 감리사업
      ○ 지하철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수송을 위한 각종시설 건설·운영 및 기존버스운송사업자의 노선과 중복되지 않는 버스운송사업(단, 마을버스운송사업 기준에 의함)
      ○ 기타 시장이 인정하는 사업
      라. 공사연혁
      ○ 1974.08.15 : 1호선 개통(서울역~청량리 7.8㎞)
      ○ 1981.09.01 :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 설립
      ○ 1984.05.22 : 2호선 전구간 개통(순환선 54.2㎞)
      ○ 1985.10.18 : 3,4호선 개통 (구파발~양재 26.2㎞, 상계~사당 28.3㎞) 개통
      ○ 1990.07.13 : 3호선 연장(구파발~지축, 양재~수서 9㎞) 개통~1994.04.01 : 4호선 연장(상계~당고계, 사당~남태령 3.4㎞) 개통
      ○ 1996.03.20 : 2호선 신정지선 개통(신도림~까치산 6㎞) 개통
      ○ 2005.10.20 : 2호선 지선 용두역 개통
      ○ 2005.10.27 : 공사 사명 변경(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 → 서울메트로)
      ○ 2005.12.21 : 1호선 동묘앞역 개통
      ○ 2010.02.18 : 3호선 연장 (수서~오금 3㎞)
      마. 기구 및 정원(현원)
      ○ 기구 : 사장, 감사, 5본부, 3실, 1원, 36처/ 현업 : 1원, 4단, 28소, 14센터
      ○ 정원 : 9,938명
      서울메트로 정원 현황
      구분 정규직 비정규직
      정규직 비정
      규직
      기관장 임원 1급 2급 일반직 기능직 기타 무기
      계약직
      기간제 기타
      행정직 기술직
      전년도말 인원 9,329 9,150 179 1 5 33 127 2,408 6,547 - 29 179 - -
      기간중
      (12.31일기준)
      609 - 609 - - - - - - - - 609 - -
      - - - - - - - - - - - - - -
      당년도말 인원 9,938 9,150 788 1 5 33 127 2,408 6,547 - 29 788 - -
      * 비상임임원 제외
      ○ 현원: 10,104명
      서울메트로 인원 현황
      구분 정규직 비정규직
      정규직 비정규직 기관장 임원* 1급 2급 일반직 기능직 기타 무기계약직 기간제 기타
      행정직 기술직
      전년도말 인원 9,473 9,101 372 1 - 5 - 26 109 2,311 6,600 - 49 171 198 3
      기간중(12.31일기준) 1,400 826 574 1 - 1 - 4 16 288 516 - - 430 141 3
      769 479 290 1 - 4 - 3 25 157 283 - 6 22 268 -
      당년도말 인원 10,104 9,448 656 1 - 2 - 27 100 2,442 6,833 - 43 579 71 6
      * 비상임임원 제외
      ○ 행정직, 기술직 직급별 인원
      서울메트로 행정직, 기술직 직급별 인원
      구분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비고
      9,402 27 100 711 4,123 2,310 842 8 194 1,087
      일반직 행정직 244 1,089 446 165 3 71 424
      기술직 467 3,034 1,864 677 5 123 663
      * 임원 3명, 청경 43명 제외

      2. 주요사업실적

      가. 업무량
      서울메트로 일반운영 현황입니다.
      구분 단위 2015년 2016년 비고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시설 건설연장 Km 146.8 146.8 9.9 62.1 41.4 33.4
      영업연장 137.9 137.9 7.8 60.2 38.2 31.7
      역수 120 120 10 50 34 26
      전동차
      (편성)
      1,954
      (200)
      1,954
      (200)
      160
      (16)
      834
      (88)
      490
      (49)
      470
      (47)
      운행일수 365 366 366 366 366 366
      운행시격 R o H 2.5~3.0 2.5~3.0 3.0 2.5 3.0 2.5
      N o H 5.0~6.5 5.0~6.5 5.0 5.5 6.5 5.5
      운행
      회수
      (1일)
      평일 2,385
      (S1,703)
      2,378
      (S1,696)
      517
      (S91)
      988
      (S988)
      398
      (S298)
      475
      (S319)
      토요일 2,144
      (S1,536)
      2,118
      (S1,510)
      480
      (S80)
      894
      (S894)
      350
      (S278)
      394
      (S258)
      공휴일 2,088
      (S1,480)
      2,062
      (S1,454)
      480
      (S80)
      838
      (S838)
      350
      (S278)
      394
      (S258)
      열차주행키로 천km 21,438 21,277 1,842 9,368 5,241 4,826 회송포함
      수송인원
      (일평균)
      천명 1,514,872
      (4,150)
      1,518,258
      (4,148)
      164,634
      (450)
      762,447
      (2,083)
      287,363
      (785)
      303,814
      (830)
      운수수익
      (일평균)
      백만원 974,183
      (2,669)
      1,042,285
      (2,848)
      93,078
      (254)
      550,866
      (1,505)
      190,141
      (520)
      208,200
      (569)
      혼잡도(RH) % 152 152 106 192 134 176 최고혼잡도
      나. 사업수익에 관한 사항
      서울메트로 사업수익에 관한 사항입니다.
      구분 당연도 결산액(A) 전연도 결산액(B) 증감 비고
      금액(A-B) 비율(%)
      사업수익(1+2) 1,273,183,114,393 1,216,114,513,634 57,068,600,759 5%
      1.영업수익 1,249,259,792,094 1,182,708,364,501 66,551,427,593 6%
      .운수사업수익 1,042,284,754,168 974,182,926,592 68,101,827,576 7%
      .부대사업수익 123,813,195,183 130,067,129,946 △6,253,934,763 △5%
      .기타사업수익 68,543,213,552 68,420,096,493 123,117,059 -
      .수탁사업수익 14,618,629,191 10,038,211,470 4,580,417,721 46%
      2.영업외수익 23,923,322,299 33,406,149,133 △9,482,826,834 △28%
      다. 사업비용에 관한 사항
      서울메트로 사업비용에 관한 사항입니다.
      구분 당연도 결산액(A) 전연도 결산액(B) 증감 비고
      금액(A-B) 비율(%)
      사업비용(1+2) 1,385,430,026,018 1,385,430,026,018 26,656,568,311 2%
      1.영업비용 1,300,224,176,930 1,275,966,598,414 24,257,578,516 2%
      2.영업외비용 85,205,849,088 82,806,859,293 2,398,989,795 3%

      3. 사업운영성과

      가. 안전. 정시운행
      ○ 인적결함 장애예방 및 사고 제로화를 위해 서울시 정책과 연계하여 사고 유형별 원인 파악 및 사례분석 후 분야별 인적결함 방지대책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대한 이행사항을 확인하는 등의 노력에도 ‘16년 운행장애 4건, 철도사고 • 사상사고 발생 11건이 발생하였습니다.
      - 구의역 승강장안전문 사상사고(’16.5.2)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상사고의 지속발생으로 지하철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었으며, 전사적 안전경영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 안전사고의 주요원인으로 지적된 승강장안전문 안전강화를 위한 전략적 대책을 마련하였고 인적오류를 근절하기 위한 “휴먼에러 제로화 프로그램”을 추진중에 있으며,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에 근거한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 또한 시민의 안전한 지하철 이용과 시설물 보호를 위한 지능형 통합모니터링 CCTV증설, 노후 전동차 단계적 교체, 내진성능보강, 재투자시설에 대한 계획적 개선 등 안전시설물 관리에 대한 중장기적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나. 고객중심 서비스
      ○ 시민 불편•불안요인 해소, 혼잡도 및 이용환경 개선, 시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쾌적한 지하공간 및 교통약자 배려 강화, 시민이 행복한 생활•서비스 공간 창조로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에 앞장섰습니다.
      - 고객의 소리, 콜센터, 민원, 설문 분석 등 고객의 반응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으로 고객 불편, 불안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집중 개선함으로써 고객 불편사항 개선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고객접점 직원의 안전역량 강화를 위해 각종 현장교육 및 워크숍 등의 노력을 하였고 쾌적한 지하공간을 위해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청소강화, 공기질 상시 측정관리) 노력 및 승강편의시설(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승강장 안전발판, 계단 미끄럼 방지시설을 설치하는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공사의 사회적책임 수행의 일환으로 교통 취약계층 대상으로 각종 체험행사를 실시하는 등 시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이동 공간에서 머무르지 않고 복합적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존에 추진해온 시민체감형 컨텐츠를 양적•질적으로 다각화하여 선진화된 지하철 문화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일자리 테마열차, 성탄절 캐롤열차” 등 기존의 문화행사 영역을 확장하였고 기관사 체험행사 및 펜싱 체험교실 등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서비스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시민에 대한 공사 이미지 제고와 공사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한 “지하철 안전박물관”을 개관하는 등 신규 문화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을 발굴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실물 인계율 향상, 질서 저해행위 단속을 위해 지하철보안관 운영 및 지하철 범죄예방 캠페인을 확대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생활•서비스공간 창조를 위해 노력 하였습니다.
      다. 건전재정 기반 구축
      ○ 비용절감 및 사업관리•원가관리 효율화, 수송수요 및 운수수입 증대 노력 및 상가 광고 등 부대사업수익 증수노력, 신수종사업 발굴 추진 등 건전재정 기반 구축을 위한 고효율 경영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
      - 비용절감 극대화를 위해 전사적 에너지 절감, 예산 Ceiling제 운영, 분기별 예산집행실적 분석, 전사적 예산절감 독려 등 전사적 비용절감 노력을 추진하였으며 시민안전 직결분야에 대한 투자 우선순위를 정립하여 안전최우선 자원배분 원칙을 실현하였습니다.
      - 또한 주요 수입원인 운수수익 및 부대수익 증대를 위해 계절 및 역세권 별 맞춤형 공동 마케팅 발굴 및 수행, 부정승차 단속 등을 통한 수익누수 방지, IT기반 신규 광고매체 개발 및 상가 고부가가치화, 네트워크상가 비율확대 및 상가 공실률 최소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공사 수익다각화를 위해 기존에 추진해온 역세권 복합개발 드라이브를 가속화하고, 역사 유휴공간 개발을 통해 신규 상가조성 등 사업공간을 적극 발굴하고 있으며, 소사-원시 복선전철 O&M, 필리핀 마닐라 MRT3 O&M 관리운영 사업 등 국내외 철도사업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비운수수익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라. 신뢰받는 기업문화
      ○ 건강하고 즐거운 직장 조성으로 행복한 일터 만들기, 소통 및 협업 활성화,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실천으로 집단 지성과 협업으로 성과창출 극대화로 사회에 유익한 공기업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갑을관계 개선을 위해 외주업체에 대한 우월한 지위 악용 문화 개선, 계약서상 갑을용어 퇴출, 외주업체 공동 워크숍 개최 등 동반자적 파트너십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 클린메트로 구현을 위해 CEO핫라인 운영, 간부청렴도 조사, 직무청렴계약제, 비리양심신고제 등의 청렴제도를 지속 운영하였고,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 및 찾아가는 현장 청렴교육 등 청렴소통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또한 노사 파트너십 강화 프로그램, 노사 상생 활동 등을 통해 화합과 신뢰의 노사문화 조성을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노사가 서로를 상생의 파트너로 인식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