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

고객광장

알림마당

정보공개

안전기술

공사소개

전체보기

기관평가 및 감사

    • 이동
      ’15년 고객만족도는 78.8점으로 ’14년 대비 0.6점 하락
          - 7개 도시철도공사 평균 82.4점 대비 △3.6점
          - 326개 지방공기업 평균 76.7점 대비 +2.1점

      차원만족도는 사회적 만족(82.2점) > 전반적 만족(79.5점) > 서비스 환경(77.7점) > 서비스 결과(77.4점) > 서비스 과정(76.2점) 순

      호선별 만족도는만족도는 2호선(80.1점)>3호선(78.2점)>4호선(78.1점) 순

      조사 개요

      ○ 조사주관 : 행정자치부(조사기관 : 지방공기업평가원)
      ○ 조사기간 : 2015.4.8 ~ 6.19(주말 포함), 09:00 ~ 22:00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일대일 개별 면접조사
      ○ 조사표본 : 10개역/ 600명(역당 60샘플)
      - 호선별 표본
      호선별 표본
      구분 2호선 3호선 4호선 합계
      인원 180명 180명 240명 600명
      비율 30% 30% 40% 100%
      - 연령별 표본
      호선별 표본
      구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합계
      인원 83명 125명 101명 107명 110명 74명 600명
      비율 13.8% 20.8% 16.8% 17.8% 18.4% 12.4% 100%

      조사결과

      연도별 만족도

      연도별 만족도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서울메트로 80.5 79.4 78.8

      차원별 만족도

      차원별 만족도
      구분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 전반적 만족
      2015년 77.7점 76.2점 77.4점 82.2점 79.5점

      호선별 만족도

      호선별 만족도
      구분 2호선 3호선 4호선
      2015년 80.1점 78.2점 78.1점

      연령별 만족도

      연령별 만족도
      구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2015년 76.9점 75.9점 76.3점 76.8점 82.6점 86.2점

      항목별 만족도

      항목별 만족도
      부문 평가항목 2호선 3호선 4호선 '15년
      (A)
      '14년
      (B)
      차이
      (A-B)
      종합 78.2 80.6 79.4 78.8 79.4 △0.6
      서비스
      환경
      편의성 안내표지판, 노선표 80.3 82.8 77.9 81.5 80.1 +1.4
      승차권 발매기 등 이용편리 84.3 81.6 80.8 82.5 82.1 +0.4
      역사 편의시설 이용편리 75.7 78.6 73.0 76.7 75.5 +1.2
      쾌적성 역사환경 청결 73.8 75.6 71.5 75.8 73.4 +2.4
      열차환경 쾌적 74.0 76.3 73.5 73.0 74.5 △1.5
      열차 내 조명밝기 적절 79.2 79.8 77.5 80.3 78.7 +1.6
      안전성 역사 내 안전장비 75.9 76.5 75.3 75.6 75.9 △0.3
      열차 내 안전설비 76.6 76.9 76.3 77.2 76.6 +0.6
      서비스
      과정
      접근성 승하차 환승 연계 76.8 79.9 77.6 78.3 78.1 +0.2
      안내방송 적절 82.2 79.4 80.6 80.8 80.7 +0.1
      대응성 고객의견 해결 절차 71.8 75.0 71.3 71.8 72.6 △0.8
      직원 친절도 73.2 80.3 76.0 76.4 76.5 △0.1
      신속성 문제의 신속한 해결 73.1 78.1 74.4 75.9 75.1 +0.8
      신속한 업무 서비스 처리 72.5 75.8 74.6 74.0 74.3 △0.3
      서비스
      결과
      편익성 지역주민 이익 83.1 88.4 85.7 84.6 85.7 △1.1
      요금 적정성 80.6 82.9 81.8 75.0 81.8 △6.8
      충족성 고객 불편 해소 노력 73.2 78.4 76.0 74.9 75.9 △1.0
      열차 정시 운행 77.9 79.2 77.8 77.4 78.3 △0.9
      신뢰성 업무처리 신뢰 74.1 79.1 76.2 76.1 76.4 △0.3
      사회적
      만족
      공익성 교통문제 해결 86.3 89.3 88.8 88.2 88.2 -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85.5 85.4 85.0 83.6 85.3 △1.7
      공정성 노약자 배려 77.7 80.8 80.3 75.5 79.7 △4.2
      지속성 지속적 확대 공급 84.0 84.0 85.5 85.1 84.6 +0.5
      전반적
      만족
      향상적 향상적 만족 81.6 82.3 81.9 82.2 81.9 +0.3
      상대적 상대적 만족 76.1 79.2 77.9 77.5 77.8 △0.3
      절대적 절대적 만족 78.2 80.0 80.8 78.7 79.8 △1.1